사랑의 즐거움을 되찾다센트립으로 성기능 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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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천살신강 작성일25-12-06 08:09 조회1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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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즐거움을 되찾다
센트립으로 성기능 회복
달콤한 아이스크림 사랑, Sentrip으로 다시 찾은 성적 행복
사랑이란 달콤한 감정, 그 감정의 속삭임은 마치 여름날의 시원한 아이스크림처럼 우리에게 기쁨과 설렘을 선사합니다. 부부 사이에서의 사랑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서로의 일상에 지친 마음은 가끔 성적 문제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런 문제들은 관계를 서서히 어둡게 만들 수 있으며, 결국 감정적인 거리감과 소외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성적 건강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이제 Sentrip과 함께 부부 간의 사랑을 다시 한 번 달콤하게, 그리고 강하게 이어갈 수 있습니다. Sentrip은 타다라필Tadalafil 성분을 포함한 발기부전 치료제로, 음경의 혈관을 이완시켜 성적 자극에 따른 혈류 증가를 돕고, 이를 통해 발기를 지원합니다. 이 약물은 성적 자극이 있을 때 도움을 주며, 일상적으로 복용함으로써 성기능을 유지하는 데도 유용합니다. Sentrip을 통해 성적 자극에 대한 반응을 높이고, 부부 관계의 소중한 부분을 다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사랑의 지속적인 회복
부부가 사랑을 나누는 과정에서 성적인 친밀감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고, 스트레스가 많아지며, 또는 건강상의 이유로 성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한 답을 찾지 못하면, 그로 인한 부부 간의 거리감은 점차 더 커지게 됩니다. 이는 단지 성적인 문제에만 국한되지 않고, 서로에 대한 감정적 연결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사랑은 다시 회복될 수 있습니다. Sentrip은 발기부전 치료제로 성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를 통해 성적 문제로 인해 벌어진 감정적인 격차를 줄일 수 있으며, 부부는 다시 서로를 더욱 깊이 이해하고, 감정적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성적인 만족에 그치지 않고, 부부 간의 감정적 유대를 다시 한 번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됩니다.
타다라필의 역할과 효과
Sentrip의 주요 성분인 타다라필Tadalafil은 음경 혈관을 이완시켜 성적 자극에 따른 혈류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발기가 지원되며, 성적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타다라필은 성행위 전 복용하여 발기부전을 치료하거나, 일상적으로 복용하여 성기능을 유지하는 데 매우 유효합니다.
타다라필의 가장 큰 특징은 효과 지속 시간이 길다는 점입니다. 이로 인해 성적 자극이 있을 때 자연스럽게 반응할 수 있도록 돕고, 부부가 성적인 친밀감을 나누는 데 부담 없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Sentrip은 필름형 제제이기 때문에 복용이 간편하고, 빠른 시간 안에 효과를 경험할 수 있어 부부가 성적인 관계에서 더 이상 불편함을 느끼지 않게 됩니다.
성적 만족과 부부 간의 감정적 소통
성적 만족은 단순히 신체적인 만족을 넘어서 감정적인 유대감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성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그로 인해 자신감이 떨어지기도 하고, 이러한 감정적 부담은 결국 부부 간의 소통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Sentrip은 성기능 회복을 통해 자신감을 되찾게 도와줍니다. 이는 성적 친밀감뿐만 아니라, 감정적인 소통을 더 원활하게 해줍니다.
부부가 성적 문제를 함께 해결하려는 노력은 두 사람 간의 신뢰와 이해를 더욱 깊게 만듭니다. Sentrip을 통해 성기능이 회복되면, 그로 인해 부부는 다시 한 번 서로를 이해하고, 감정적으로도 더 가까워집니다. 성적인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과정에서 부부는 서로의 감정을 더욱 존중하며, 서로를 더 깊이 사랑할 수 있게 됩니다.
부부 관계의 질을 높이는 첫 걸음, Sentrip
Sentrip은 단순히 발기부전 치료를 넘어서, 부부 관계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첫 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성기능 회복은 부부 간의 감정적 연결을 다시 회복하게 도와주며, 성적인 친밀감이 향상되면 자연스럽게 부부 간의 소통이 원활해집니다. Sentrip을 통해 부부는 성적 문제로 인한 부담을 덜고, 서로에 대한 사랑과 존중을 다시 한 번 되새기게 됩니다.
부부가 함께 성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두 사람 간의 신뢰와 사랑을 더욱 깊게 만들어 줍니다. 이를 통해 성기능을 회복한 후, 부부는 서로에게 더 가까워지고, 더 나은 관계를 만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Sentrip은 그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두 사람을 더 행복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Sentrip, 달콤한 사랑의 시작
사랑은 때로는 시작과 회복의 과정입니다. 부부 관계에서 성적인 문제는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는 일이지만, 이를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관계의 미래를 결정짓습니다. Sentrip은 부부가 서로의 성적 건강을 회복하고, 이를 통해 더 행복하고 건강한 관계를 이어갈 수 있게 도와주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Sentrip을 복용하며 성기능이 회복되면, 부부는 더 이상 성적 문제로 인한 불편함을 느끼지 않게 되고, 그로 인해 부부 간의 소통과 사랑은 더욱 깊어집니다. 또한, Sentrip은 필름형 제제로 복용이 간편하여 일상적인 복용이 가능하며, 그 효과를 빠르게 느낄 수 있습니다.
사랑을 다시 달콤하게, 그리고 오래도록 지속시키고 싶은 부부에게 Sentrip은 꼭 필요한 선택입니다. Sentrip과 함께 다시 한 번 성적 건강을 회복하고, 두 사람만의 달콤한 사랑을 이어가세요.
시알리스 복용법은 관계 예정 시간 최소 30분 전에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어 편리함이 특징입니다. 다만, 드물게 두통이나 소화불량 등의 시알리스 부작용 사례가 보고되므로, 전문가 상담 후 복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시알리스 비아그라 차이는 약효 지속 시간과 작용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비아그라가 빠르게 작용하지만 짧은 지속 시간을 가진 반면, 시알리스는 최대 36시간까지 효과가 지속됩니다. 전반적으로 시알리스 비아그라효과 대동소이하지만, 개인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자 admin@slotmega.info
2일 오전 서울 용산구 '남영역 찹쌀 잉어빵' 사장 김종식(69)씨가 잉어빵을 굽고 있다. 백재연 기자
서울 용산구 남영역 사거리 모퉁이, 하루 12시간 같은 자리에서 굽고 또 굽는 잉어빵 장인이 있다. 김종식(69)씨 손끝에서 하루 평균 약 1000개의 잉어빵이 만들어진다. 김씨는 “먹는장사는 정직해야 한다”며 오늘도 꼬리까지 팥을 가득 채운 잉어빵을 굽는다.
2일 오전 6시30분, 어스름한 일출 빛조차 없는 깜깜한 새벽 ‘남영역 찹쌀 잉어빵’ 셔터가 올라가면서 김씨의 하루도 시작됐다. 야마토게임예시 김씨는 익숙한 듯 가게 조명을 켜고 방금 배달 온 5㎏짜리 반죽 5팩과, 3㎏ 팥 30팩을 냉장고에 옮겼다.
일흔을 바라보는 나이에도 김씨의 눈빛은 형형하고 허리는 꼿꼿하다. 8평 남짓한 가게 정중앙에 놓인 난로의 스위치를 올린 뒤 겹겹이 쌓여있던 간이 의자 9개를 일렬로 배치한다. 전날 청소하며 포개두었던 의자들이다.
사이다쿨 복장 정비도 잊지 않는다. 곱게 접어둔 파란색 방수 앞치마를 두르고 두건과 팔토시를 갖춰 낀다. 양손에는 목장갑 위에 다시 검은색 니트릴 장갑을 낀다. 김씨는 절대 돈을 만지는 법이 없다. 현금으로 지불하는 손님들은 돈 통에 스스로 넣고 거스름돈을 가져가야 한다.
“아무리 싼 음식이라도 먹는장사는 일단 맛이 있어야 해요. 맛 다음이 가격 황금성슬롯 이고, 이제 그다음이 서비스인데, 서비스가 뭐 있어요. 깨끗하고, 정직하게 굽고, 손님이 기다린 만큼 맛있게 내는 게 전부지요.”
2일 오전 손님들을 기다리고 있는 잉어빵의 모습. 이른 오전 출근길에 방문하는 손님들은 1인 6개 구매 제한에서 자유로운 편이다. 백재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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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게 밖까지 손님이 길게 줄을 서 있어도 김씨는 손님 쪽을 잘 쳐다보지 않는다. 주문을 받고 잉어빵을 건네줄 때를 제외하면 대부분 시간은 반죽, 팥과 불에만 집중한다.
“손님들은 몇 시간 기다려도 맛있는 빵 먹으려고 기다리는 거지, 빨리 대충 만든 빵 받으려고 기다리는 게 아니 모바일바다이야기 에요. 내가 빨리해준다고 맛없는 빵 내면, 그건 손님 욕 먹이는 겁니다.”
집에서 깨끗이 닦아온 양은 주전자에 반죽을 담고, 기계에 불을 올리면 본격적인 ‘잉어빵 생산’이 시작된다. ‘남영역 찹쌀 잉어빵’은 월요일~토요일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문을 연다. 일요일은 휴무다. 팥이 쉽게 쉬어버리는 한여름인 8월엔 문을 닫는다.
김씨 손에서 잉어빵 한 마리가 완성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25초. 그는 넓은 붓으로 틀을 가볍게 털어내고, 양은 주전자에 담긴 반죽을 틀의 절반 조금 모자라게 붓는다. 이어 잉어빵의 ‘심장’인 팥을 머리부터 꼬리까지 아낌없이 짜 넣는다. 다시 지그재그로 모양으로 팥이 겨우 덮일 만큼 한 번 더 반죽을 덮는다. 이제 뚜껑을 닫고 틀을 뒤집는다.
기계 한 대는 한 번에 10개를 굽는다. 팥과 반죽을 채운 틀이 한 칸씩 이동해 여섯 번째 칸에 갔을 때 한 번 뒤집어줘야 한다. 첫 칸에서 시작한 틀이 열 칸을 이동해 다시 처음 자리로 돌아오는 순간, 비로소 온전한 잉어빵이 된다.
잉어빵에 들어가는 팥의 양. 김씨 잉어빵의 핵심이다. 백재연 기자
잉어빵 한 마리가 만들어지는 과정. 동영상 편집 과정에서 빨라졌지만 보통 1마리에 25초가 걸린다. 백재연 기자
오전 8시, 곧 두 달간의 해외 출장을 앞두고 있다는 30대 직장인 정모씨가 가게를 찾았다. 정씨는 “외국 나가기 전에 한국에서 해야 할 첫 번째 버킷리스트가 이곳 붕어빵 먹기였다”며 “사장님이 붕어빵을 만드는 모습을 보면 나도 모르게 마음이 편안해져서 저번에 왔을 때는 영상을 찍어가기도 했다”고 말했다.
전통적으로 붕어빵은 밀가루 반죽을 사용하고 팥 앙금이 몸통 쪽에 들어가는 반면, 잉어빵은 밀가루에 찹쌀가루와 버터 등을 섞어 반죽하고 앙금이 틀 전체에 균일하게 들어간다는 특징이 있다. 최근에는 재료가 비슷해지면서 대중들 인식 속에서는 사실상 두 이름이 거의 같게 쓰이고 있다.
김씨가 잉어빵 장사를 시작한 건 15년 전 사업에 크게 실패하면서다. 한참을 막막하게 보내던 어느 날 전봇대에 붙은 전단지 광고를 봤다. 초기 비용이 적게 들고 장비도 임대로 가능하다는 점이 마음을 끌었다.
당시 김씨는 오래전 TV 방송에서 본 일본의 ‘도미빵’(타이야키빵)을 떠올렸다. 타이야키빵은 도미 모양의 금속 틀에 밀가루 반죽 등을 담고 속에 팥을 넣어 만드는 일본의 과자다. 한국의 붕어빵이 여기서 유래했다고 전해진다.
김씨는 일요일을 제외한 주 6일을 매일 12시간씩 같은 자리에 서서 잉어빵을 굽는다. 백재연 기자
“일본은 꼬리 끝까지 팥을 다 넣더라고요. ‘일본은 저렇게 파는데 왜 한국은 꼬리까지 팥을 안 넣나’ 그런 생각을 했지요. 그래서 꼭 꼬리까지 팥을 넣겠다고 다짐했었어요.”
수유리에서 장사를 시작한 후 처음 2년은 집에 돈 한 푼 가져다주지 못했다. 첫 번째 어려움은 ‘불’이었다. 팥을 많이 넣으니 빵이 익지 않았다. 수많은 시도 끝에 김씨표 잉어빵에 알맞은 화력을 찾아냈더니, 이제는 손님들이 불평을 해왔다. “팥이 왜 이렇게 많냐”는 항의였다. 김씨는 이를 문제가 아니라 지켜야 할 원칙이라 여겼다. 자신만의 방식이 흔들리지 않자 오히려 팥을 좋아하는 손님들이 하나둘 가게 앞에 줄을 서기 시작했다.
수유리에서 10년을 채우고 남영동으로 자리를 옮겼다. 서울역 서부에서 1년, 남영역 근처 포장마차에서 1년. 가는 곳마다 소위 대박이 났다. 어디를 가든 줄이 생겼고, 그만큼 민원과 눈총도 따라붙었다. 3년 전 남영동에서도 더 머물 수 없게 됐던 그때, 사거리 모퉁이에 ‘임대’ 종이가 붙어 있는 비어 있는 상가 하나가 눈에 들어왔다. 오랫동안 철물점이던 공간은 김씨의 손길을 거쳐 잉어빵집으로 거듭났다.
김씨의 SNS 인스타그램 계정. 이 계정 역시 잉어빵을 맛있게 먹은 20대 손님이 직접 만들어주겠다며 김씨의 휴대전화를 가져가 만들어줬다고 한다. 백재연 기자
김씨 가게의 모든 규칙은 손님들이 만들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래 1개에 500원에 팔던 잉어빵 가격을 3개 2000원으로 올린 것도 손님이다. 대기 인원이 있을 때는 1인당 최대 6개(4000원치)만 구입이 가능하도록 한 것도 손님들 의견이었다. 한 중년 여성 손님은 가게를 찾아 “요즘 물가에 1개에 500원에 팔아서 어떡하려고 그러냐, 내가 ‘3개 2000원 표지판’ 만들어줄 테니 제발 올려달라”며 직접 가격 표지판을 만들어줬다고 한다.
이날 오후 김씨네 잉어빵집을 찾은 손구연(69)씨도 1개 500원 하던 시절부터 찾던 단골이다. 손씨는 “초창기부터 가격 좀 올리라고 그렇게 말했는데, 조금이나마 올려서 마음이 놓인다”며 “붕어빵에 팥이 조금만 들어있으면 쉽게 흐물거리는데, 여긴 팥이 많이 들어가서 식어도 숨이 살아있다”고 말했다.
김씨는 여전히 가격 인상에는 회의적이다. 김씨는 “붕어빵은 우리나라 대표 서민들의 간식이다. 추억을 먹는 건데, 가격을 올려버리면 서민 간식이라는 이미지가 사라진다. 될 수 있으면 안 올리고 싶다. 물가가 계속 올라서 올려야 하는 순간이 오더라도 가장 나중에 올리고 싶다”고 말했다.
2일 오후 6시쯤 재료가 모두 소진됐다. 백재연 기자
김씨는 손님이 계좌이체를 했는지, 금액이 맞는지도 굳이 확인하지 않는다. 얼마 전엔 학생 몇 명이 와서 잉어빵 4000원어치를 챙겨 갔지만, 끝내 돈 통에 돈을 넣지도, 계좌이체를 하지도 않았다. 김씨 눈에 훤히 보였지만 모른 척했다. “붕어빵을 돈도 없이 훔쳐 먹을 만큼 배고팠던 거잖아요. 나중에 형편 나아지면 또 넣고 가겠죠.”
김씨 인생에서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축은 ‘신학’이다. 김씨는 두 곳의 신학교를 거쳤다. 한 번은 일반 신학교, 이후에는 히브리어·헬라어 등 원어를 공부하는 ‘원어 신학교’에서 성경 원문을 파고들었다. 그는 지금도 마음속에 목회의 꿈이 있다. ‘헌금 없는 교회’. 성도들과 함께 일하고 벌고 나누는 공동체를 꿈꾼다.
사업 실패도, 하루 12시간의 잉어빵 장사도, 그에겐 목회로 가는 과정이다. “사업이 망한 건 아무것도 아니에요. 목표가 목회인데, 중간에 뭐 하나 실패했다고 무너지면 안 되죠.”
하루 장사를 모두 마치고 나면 김씨는 청소에 들어간다. 화로에 눌어붙은 반죽을 철수세미로 하나하나 떼어낸다. 백재연 기자
오후 6시, 새벽에 받아온 재료가 바닥을 드러냈다. 김씨 앞에는 온종일 구워낸 잉어빵의 부스러기만이 수북이 쌓여 있었다. 마지막 손님에게 빵을 건넨 후, 김씨는 잉어빵 틀을 모두 들어내고 철 수세미로 화로에 눌어붙은 반죽을 하나씩 긁어냈다. 검게 눌어붙은 반죽 부스러기를 털어내고, 의지를 한데 모으고는 바닥 구석구석을 쓸어냈다. 물걸레질까지 끝내자 후련한 기색이 김씨 얼굴에 비쳤다.
김씨가 청소를 하는 동안 문 앞에는 ‘죄송합니다. 재료가 모두 소진되었습니다’라고 쓰인 팻말이 놓여있었지만, 손님들은 혹시나 하는 마음을 버리지 못하고 끊임없이 가게 문을 열고 들어왔다. 김씨가 청소를 하던 한 시간 동안 들어온 손님만 스무 명에 달했다.
구석구석 들어가 있는 부스러기를 쓸어내는 김씨의 모습. 김씨가 서 있는 자리의 타일의 칠이 벗겨져 까맣게 된 모습이다. 백재연 기자
바닥은 다시 깨끗해졌지만, 유독 한 자리만 짙게 그을려 있었다. 김씨의 발이 놓이는 곳이다. 회색 타일이 본래의 색을 잃고 검게 닳았기 때문이었다. 김씨가 하루 12시간 같은 지점을 딛으며 굽고 또 구워온 세월이 바닥 위에 찍힌 흔적이다.
“사람들이 종일 밥도 안 먹고 서서 일하면 얼마나 힘드냐고 물어요. 저는 하나도 안 힘들어요. 재밌어요. 하루 24시간도 굽겠다니까요.”
백재연 기자 energy@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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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용산구 남영역 사거리 모퉁이, 하루 12시간 같은 자리에서 굽고 또 굽는 잉어빵 장인이 있다. 김종식(69)씨 손끝에서 하루 평균 약 1000개의 잉어빵이 만들어진다. 김씨는 “먹는장사는 정직해야 한다”며 오늘도 꼬리까지 팥을 가득 채운 잉어빵을 굽는다.
2일 오전 6시30분, 어스름한 일출 빛조차 없는 깜깜한 새벽 ‘남영역 찹쌀 잉어빵’ 셔터가 올라가면서 김씨의 하루도 시작됐다. 야마토게임예시 김씨는 익숙한 듯 가게 조명을 켜고 방금 배달 온 5㎏짜리 반죽 5팩과, 3㎏ 팥 30팩을 냉장고에 옮겼다.
일흔을 바라보는 나이에도 김씨의 눈빛은 형형하고 허리는 꼿꼿하다. 8평 남짓한 가게 정중앙에 놓인 난로의 스위치를 올린 뒤 겹겹이 쌓여있던 간이 의자 9개를 일렬로 배치한다. 전날 청소하며 포개두었던 의자들이다.
사이다쿨 복장 정비도 잊지 않는다. 곱게 접어둔 파란색 방수 앞치마를 두르고 두건과 팔토시를 갖춰 낀다. 양손에는 목장갑 위에 다시 검은색 니트릴 장갑을 낀다. 김씨는 절대 돈을 만지는 법이 없다. 현금으로 지불하는 손님들은 돈 통에 스스로 넣고 거스름돈을 가져가야 한다.
“아무리 싼 음식이라도 먹는장사는 일단 맛이 있어야 해요. 맛 다음이 가격 황금성슬롯 이고, 이제 그다음이 서비스인데, 서비스가 뭐 있어요. 깨끗하고, 정직하게 굽고, 손님이 기다린 만큼 맛있게 내는 게 전부지요.”
2일 오전 손님들을 기다리고 있는 잉어빵의 모습. 이른 오전 출근길에 방문하는 손님들은 1인 6개 구매 제한에서 자유로운 편이다. 백재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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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게 밖까지 손님이 길게 줄을 서 있어도 김씨는 손님 쪽을 잘 쳐다보지 않는다. 주문을 받고 잉어빵을 건네줄 때를 제외하면 대부분 시간은 반죽, 팥과 불에만 집중한다.
“손님들은 몇 시간 기다려도 맛있는 빵 먹으려고 기다리는 거지, 빨리 대충 만든 빵 받으려고 기다리는 게 아니 모바일바다이야기 에요. 내가 빨리해준다고 맛없는 빵 내면, 그건 손님 욕 먹이는 겁니다.”
집에서 깨끗이 닦아온 양은 주전자에 반죽을 담고, 기계에 불을 올리면 본격적인 ‘잉어빵 생산’이 시작된다. ‘남영역 찹쌀 잉어빵’은 월요일~토요일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까지 문을 연다. 일요일은 휴무다. 팥이 쉽게 쉬어버리는 한여름인 8월엔 문을 닫는다.
김씨 손에서 잉어빵 한 마리가 완성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약 25초. 그는 넓은 붓으로 틀을 가볍게 털어내고, 양은 주전자에 담긴 반죽을 틀의 절반 조금 모자라게 붓는다. 이어 잉어빵의 ‘심장’인 팥을 머리부터 꼬리까지 아낌없이 짜 넣는다. 다시 지그재그로 모양으로 팥이 겨우 덮일 만큼 한 번 더 반죽을 덮는다. 이제 뚜껑을 닫고 틀을 뒤집는다.
기계 한 대는 한 번에 10개를 굽는다. 팥과 반죽을 채운 틀이 한 칸씩 이동해 여섯 번째 칸에 갔을 때 한 번 뒤집어줘야 한다. 첫 칸에서 시작한 틀이 열 칸을 이동해 다시 처음 자리로 돌아오는 순간, 비로소 온전한 잉어빵이 된다.
잉어빵에 들어가는 팥의 양. 김씨 잉어빵의 핵심이다. 백재연 기자
잉어빵 한 마리가 만들어지는 과정. 동영상 편집 과정에서 빨라졌지만 보통 1마리에 25초가 걸린다. 백재연 기자
오전 8시, 곧 두 달간의 해외 출장을 앞두고 있다는 30대 직장인 정모씨가 가게를 찾았다. 정씨는 “외국 나가기 전에 한국에서 해야 할 첫 번째 버킷리스트가 이곳 붕어빵 먹기였다”며 “사장님이 붕어빵을 만드는 모습을 보면 나도 모르게 마음이 편안해져서 저번에 왔을 때는 영상을 찍어가기도 했다”고 말했다.
전통적으로 붕어빵은 밀가루 반죽을 사용하고 팥 앙금이 몸통 쪽에 들어가는 반면, 잉어빵은 밀가루에 찹쌀가루와 버터 등을 섞어 반죽하고 앙금이 틀 전체에 균일하게 들어간다는 특징이 있다. 최근에는 재료가 비슷해지면서 대중들 인식 속에서는 사실상 두 이름이 거의 같게 쓰이고 있다.
김씨가 잉어빵 장사를 시작한 건 15년 전 사업에 크게 실패하면서다. 한참을 막막하게 보내던 어느 날 전봇대에 붙은 전단지 광고를 봤다. 초기 비용이 적게 들고 장비도 임대로 가능하다는 점이 마음을 끌었다.
당시 김씨는 오래전 TV 방송에서 본 일본의 ‘도미빵’(타이야키빵)을 떠올렸다. 타이야키빵은 도미 모양의 금속 틀에 밀가루 반죽 등을 담고 속에 팥을 넣어 만드는 일본의 과자다. 한국의 붕어빵이 여기서 유래했다고 전해진다.
김씨는 일요일을 제외한 주 6일을 매일 12시간씩 같은 자리에 서서 잉어빵을 굽는다. 백재연 기자
“일본은 꼬리 끝까지 팥을 다 넣더라고요. ‘일본은 저렇게 파는데 왜 한국은 꼬리까지 팥을 안 넣나’ 그런 생각을 했지요. 그래서 꼭 꼬리까지 팥을 넣겠다고 다짐했었어요.”
수유리에서 장사를 시작한 후 처음 2년은 집에 돈 한 푼 가져다주지 못했다. 첫 번째 어려움은 ‘불’이었다. 팥을 많이 넣으니 빵이 익지 않았다. 수많은 시도 끝에 김씨표 잉어빵에 알맞은 화력을 찾아냈더니, 이제는 손님들이 불평을 해왔다. “팥이 왜 이렇게 많냐”는 항의였다. 김씨는 이를 문제가 아니라 지켜야 할 원칙이라 여겼다. 자신만의 방식이 흔들리지 않자 오히려 팥을 좋아하는 손님들이 하나둘 가게 앞에 줄을 서기 시작했다.
수유리에서 10년을 채우고 남영동으로 자리를 옮겼다. 서울역 서부에서 1년, 남영역 근처 포장마차에서 1년. 가는 곳마다 소위 대박이 났다. 어디를 가든 줄이 생겼고, 그만큼 민원과 눈총도 따라붙었다. 3년 전 남영동에서도 더 머물 수 없게 됐던 그때, 사거리 모퉁이에 ‘임대’ 종이가 붙어 있는 비어 있는 상가 하나가 눈에 들어왔다. 오랫동안 철물점이던 공간은 김씨의 손길을 거쳐 잉어빵집으로 거듭났다.
김씨의 SNS 인스타그램 계정. 이 계정 역시 잉어빵을 맛있게 먹은 20대 손님이 직접 만들어주겠다며 김씨의 휴대전화를 가져가 만들어줬다고 한다. 백재연 기자
김씨 가게의 모든 규칙은 손님들이 만들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본래 1개에 500원에 팔던 잉어빵 가격을 3개 2000원으로 올린 것도 손님이다. 대기 인원이 있을 때는 1인당 최대 6개(4000원치)만 구입이 가능하도록 한 것도 손님들 의견이었다. 한 중년 여성 손님은 가게를 찾아 “요즘 물가에 1개에 500원에 팔아서 어떡하려고 그러냐, 내가 ‘3개 2000원 표지판’ 만들어줄 테니 제발 올려달라”며 직접 가격 표지판을 만들어줬다고 한다.
이날 오후 김씨네 잉어빵집을 찾은 손구연(69)씨도 1개 500원 하던 시절부터 찾던 단골이다. 손씨는 “초창기부터 가격 좀 올리라고 그렇게 말했는데, 조금이나마 올려서 마음이 놓인다”며 “붕어빵에 팥이 조금만 들어있으면 쉽게 흐물거리는데, 여긴 팥이 많이 들어가서 식어도 숨이 살아있다”고 말했다.
김씨는 여전히 가격 인상에는 회의적이다. 김씨는 “붕어빵은 우리나라 대표 서민들의 간식이다. 추억을 먹는 건데, 가격을 올려버리면 서민 간식이라는 이미지가 사라진다. 될 수 있으면 안 올리고 싶다. 물가가 계속 올라서 올려야 하는 순간이 오더라도 가장 나중에 올리고 싶다”고 말했다.
2일 오후 6시쯤 재료가 모두 소진됐다. 백재연 기자
김씨는 손님이 계좌이체를 했는지, 금액이 맞는지도 굳이 확인하지 않는다. 얼마 전엔 학생 몇 명이 와서 잉어빵 4000원어치를 챙겨 갔지만, 끝내 돈 통에 돈을 넣지도, 계좌이체를 하지도 않았다. 김씨 눈에 훤히 보였지만 모른 척했다. “붕어빵을 돈도 없이 훔쳐 먹을 만큼 배고팠던 거잖아요. 나중에 형편 나아지면 또 넣고 가겠죠.”
김씨 인생에서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축은 ‘신학’이다. 김씨는 두 곳의 신학교를 거쳤다. 한 번은 일반 신학교, 이후에는 히브리어·헬라어 등 원어를 공부하는 ‘원어 신학교’에서 성경 원문을 파고들었다. 그는 지금도 마음속에 목회의 꿈이 있다. ‘헌금 없는 교회’. 성도들과 함께 일하고 벌고 나누는 공동체를 꿈꾼다.
사업 실패도, 하루 12시간의 잉어빵 장사도, 그에겐 목회로 가는 과정이다. “사업이 망한 건 아무것도 아니에요. 목표가 목회인데, 중간에 뭐 하나 실패했다고 무너지면 안 되죠.”
하루 장사를 모두 마치고 나면 김씨는 청소에 들어간다. 화로에 눌어붙은 반죽을 철수세미로 하나하나 떼어낸다. 백재연 기자
오후 6시, 새벽에 받아온 재료가 바닥을 드러냈다. 김씨 앞에는 온종일 구워낸 잉어빵의 부스러기만이 수북이 쌓여 있었다. 마지막 손님에게 빵을 건넨 후, 김씨는 잉어빵 틀을 모두 들어내고 철 수세미로 화로에 눌어붙은 반죽을 하나씩 긁어냈다. 검게 눌어붙은 반죽 부스러기를 털어내고, 의지를 한데 모으고는 바닥 구석구석을 쓸어냈다. 물걸레질까지 끝내자 후련한 기색이 김씨 얼굴에 비쳤다.
김씨가 청소를 하는 동안 문 앞에는 ‘죄송합니다. 재료가 모두 소진되었습니다’라고 쓰인 팻말이 놓여있었지만, 손님들은 혹시나 하는 마음을 버리지 못하고 끊임없이 가게 문을 열고 들어왔다. 김씨가 청소를 하던 한 시간 동안 들어온 손님만 스무 명에 달했다.
구석구석 들어가 있는 부스러기를 쓸어내는 김씨의 모습. 김씨가 서 있는 자리의 타일의 칠이 벗겨져 까맣게 된 모습이다. 백재연 기자
바닥은 다시 깨끗해졌지만, 유독 한 자리만 짙게 그을려 있었다. 김씨의 발이 놓이는 곳이다. 회색 타일이 본래의 색을 잃고 검게 닳았기 때문이었다. 김씨가 하루 12시간 같은 지점을 딛으며 굽고 또 구워온 세월이 바닥 위에 찍힌 흔적이다.
“사람들이 종일 밥도 안 먹고 서서 일하면 얼마나 힘드냐고 물어요. 저는 하나도 안 힘들어요. 재밌어요. 하루 24시간도 굽겠다니까요.”
백재연 기자 energy@kmi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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