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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해운업의 탄소중립 기조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면서 액화천연가스(LNG) 벙커링 관련 인프라가 재차 주목받고 있다. 특히 선박 간 연료를 공급하는 벙커링선에 대한 점유율 확대에 글로벌 관심이 모이고 있다.18일 영국 조선해운시장 조사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7월 글로벌 해운사들의 발주 실적은 대형 LNG 운반선이 9척, LNG벙커링선이 15척인 것으로 집계됐다. LNG를 연료로 쓰는 선박에 연료를 공 경기신용보증재단 급하는 벙커링선 발주가 운반선을 넘어선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바다 위 주유소’로 불리는 LNG벙커링선은 선박 간 STS(Ship to Ship) 방식으로 LNG 연료를 공급하는 선박으로, 특수 탱크로리를 이용해 공급하는 TTS(Truck to Ship), 항만 내 저장탱크에서 파이프라인으로 공급하는 PTS(Port to Ship) 대비 시간적·공간적 효율 전세자금대출 중도상환수수료 성이 높다.국제해사기구(IMO)가 오는 2050년까지 조선·해운 산업 전반에 탄소중립 달성 목표를 공식화하면서 글로벌 선박 대부분이 LNG, 암모니아, 수소 등 친환경 대체 연료를 찾고 있는 가운데, 대표 저공해 에너지인 LNG 선박 및 급유선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것이다.실제로 한국LNG벙커링산업협회에 따르면, 글로벌 벙커링용 LNG의 연간 수요량은 신종플루유급휴가 지난해 580만톤에서 올해 810만톤(t), 2030년 1600만톤으로 연평균 18%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달 기준(노르웨이선급협회 통계) 전 세계에서 62척의 LNG벙커링선이 운항 중이며, 발주된 선박 수만 32척으로 알려져 2028년에는 82척이 운항하게 될 전망이다.LNG 벙커링선에 대한 개념 및 실증은 오래 전부터 제시돼 왔으나, 높은 기술력 부산개인파산면책 과 많은 비용을 필요로 하는 데다 안전성까지 확보해야 해 그간 고도의 성장을 이루지는 못했다. 해운업계 한 관계자는 “LNG 특성상 기존 연료인 벙커씨유와 달리 영하 163도의 극저온 상태를 유지하며 연료를 공급할 수 있어야 하고, 초기 투자비용도 많이 드는 편”이라고 말했다.특히 최근 마스가(MASGA) 프로젝트를 통해 한미 조선업이 협력을 늘려가고 있는 uniqueness 상황에서, LNG 추진선-벙커링선-운반선으로 이어지는 생태계를 조성해 업계 탈탄소를 리드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국내에선 주요 조선 3사가 각자의 장점을 활용한 LNG 선박 기술 고도화에 한창이다. HD현대중공업은 LNG벙커링선을 포함해 이중연료 추진선과의 연계 수주에 주력하고 있으며, 방산 분야에 특화된 한화오션은 군용·특수선 건조 경험을 바탕으로 한 극지 운항 벙커링선을, 삼성중공업은 자율운항 및 스마트십 솔루션을 결합한 차세대 벙커링선 모델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중소형 조선사에서도 LNG벙커링선 수출을 확대하고 있다. HD현대미포조선은 올해만 아프리카 소재 조선사로부터 1만8000m³급 LNG벙커링 선박 4척을 수주했으며, 지난 2017년 세계 최초로 범용 5100m³급 LNG벙커링선을 인도한 HJ중공업은 올해 에이치라인해운으로부터 1만8000m³급 LNG벙커링 선박 1척 건조 사업을 수주했다. 케이조선은 이달 노르웨이선급으로부터 18K LNG벙커링선 기본설계인증(AIP)을 획득하기도 했다.업계 관계자는 “유럽연합(EU), 일본, 싱가포르 등 주요국에선 LNG벙커링선 시장 선점을 위해 관련 인프라 투자를 지원하고 있다”면서 “전 세계에서 선박 건조를 가장 많이 하는 나라 중 하나인 한국이 LNG벙커링선 시장에 대한 초기 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정부 지원책이 동반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민 기자 jaemin@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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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민 기자 jaemin@kuki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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