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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0일 단국대 용인 죽전캠퍼스 난파음악에서 진행된 향상 워크숍 모습. 박화선기자






경기도교육청 경기학교예술창작소 ‘경기예술성장공유학교(영재아카데미)’는 단국대, 경기아트센터의 우수한 인적·교육적 자원을 활용해 수준높은 예술교육과 무대 경험을 제공하는 ‘음악 분야 공헌형 프로그램’이다. 올해 처음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도내 31개 시·군 초등학교 3학년에서 중학교 3학년생과 학교 밖 청소년 가운데 기악(바이올린, 첼로, 플루트,최신릴게임
클라리넷, 피아노) 및 성악 부문에 뛰어난 재능을 갖춘 음악영재를 선발해 교육하고 있다. 공유학교 운영과 관련해 △경기도형 예술영재의 조기 발굴 및 공정한 선발 △경기도예술단(경기필하모닉)을 활용한 맞춤형 예술교육 △도내 대학(단국대) 인프라를 활용한 창의적 예술교육 커리큘럼 지원 △교육 수료 후 무대경험 및 예술활동의 지속적인 성장 지원 등에 중점을 두배당금지급시기
고 있다. 세 기관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협력 체계를 구축해 체계적인 음악 영재 교육과 무대 경험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경기예술성장공유학교’의 교육현장을 들여다본다.







지난 30순매수
일 단국대 용인 죽전캠퍼스 난파음악에서 진행된 향상 워크숍 모습. 박화선기자



■ 15 대 1 경쟁 뚫고 선발된 음악영재 15명 ‘첫 무대 경험’

30일 오전 10시 단국대 용인 죽전캠퍼스 난파음악관 316호 리사이틀홀. ‘경기예술성장공유학무극
교(이하 공유학교)’ 학생들을 비롯해 단국대 교수·경기필하모니오케스트라 단원 등의 강사진과 학부모 등 50여명이 모인 가운데 향상 워크숍이 시작됐다.
이날은 7월 경기도내 초 3부터 중 3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서류전형과 실기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음악영재 15명이 7월 말 입학식 이후 4주 차의 이론과 실기수업을 받고 무대에 오르는 날이삼천리 주식
다. 첫 무대에 오른 김민균군이 ‘베토벤 소나타 3번 C장조’ 피아노 연주를 시작하자 두 번째 무대에 오를 학생이 조용히 준비에 나선다.
이처럼 학생들은 진행순서에 맞춰 한명씩 무대를 경험하며 아티스트로의 성장을 위한 첫발을 떼고 있다. 이들은 분야별로 지도교수를 배정받고 이곳 단국대 죽전캠퍼스에서 원포인트레슨(실기수업), 음악리터러시클래스(이론수업) 등을 병행하고 있다.
이번에 처음 진행하는 ‘예술성장공유학교 프로그램’은 피아노, 성악, 바이올린, 첼로, 플루트, 클라리넷 분야에 231명이 지원해 평균 15 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이들은 7월26일부터 11월26일까지 매주 토요일, 단국대 음대와 경기아트센터에서 수업을 받고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며 원포인트레슨·음악리터러시클래스·향상 워크숍·마스터클래스·멘토링·발표 공연 등이 이어진다.
경기아트센터 김용희 과정은 “단순히 공연을 하는 곳이 아닌 미래 예술가를 양성하는 것도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해 청소년 대상 예술교육을 시작하게 됐다”며 “학생들이 매주 성장해 가는 과정을 보면서 (레슨을 담당하고 있는) 경기필하모니오케스트라 단원들이 굉장히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밝혔다.
피아노 수업을 맡고 있는 이지은 단국대 교수는 “성장 가능성을 위주로 학생들을 선발해 전문성 있는 교육을 시키려 노력하고 있다”며 “도내에 더 많은 학생들에게 레슨의 기회가 주어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하남 청아초 3학년 김태율 군(왼쪽), 계원예중 1학년 김주은 양. 박화선기자


■ “첼로의 풍부한 소리에 푹”...“행복한 성악 하고 싶어요”
공유학교에서 수업을 받는 학생들은 수준높은 교육 경험에 만족감을 드러냈다. 6세부터 첼로를 배웠다는 하남 청아초 3학년 김태율군은 “다른 악기보다 풍부한 소리를 내는 것에 매력을 느꼈다”며 “배운 지 1년 만에 콩쿠르에 나가 1등을 하면서 더욱 빠지게 됐다”고 했다. 이어 “공유학교에서 교수님에게 레슨을 받으며 감성도 좋아지고 자세가 부드러워진 것 같다”며 “첼로 같은 현악기 이외에 관악기인 클라리넷 등도 배워보고 싶다”고 포부를 드러냈다.
성악 수업을 받고 있는 김주은양은 이번 학기에 오산의 일반 중학교에서 계원예중 1학년으로 편입했다. 김양은 초등학교 5학년 때부터 성악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여러 무대에 선 성악가들을 보고 감동해 자신도 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다. 6학년 때부터 스스로 연습하고 영상 자료들을 보며 발성연습을 하기 시작했다.
김양은 “사교육을 받지 않고 유튜브 등으로 독학하던 중에 공유학교는 큰 도움이 됐다”며 “성악 입시 경험이 적다 보니 아쉬웠는데 공유학교를 통해 체계적인 수업을 들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발성이나 입시곡들을 알게됐고 음악적인 부분을 많이 배우게 돼 좋다”며 “행복한 성악을 하고 싶다”고 웃어 보였다.



지난 30일 단국대 용인 죽전캠퍼스 난파음악에서 진행된 향상 워크숍 모습. 박화선기자


■ 도교육청·아트센터·단국대, 경기도형 예술영재 키운다
경기예술성장공유학교는 도내 청소년(초중고생) 중 예술적 재능과 잠재력을 지닌 숨은 인재를 조기 발굴하고 미래의 창의적 예술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큐베이팅하는 경기도형 영재 아카데미로 운영하고자 만들어졌다.
이는 경기아트센터, 경기도교육청, 경기도내 대학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거버넌스 플랫폼을 구축해 기존의 영재교육과 차별화된 공공성과 예술성을 통합한 모범적인 지역 예술교육 모델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했다.
도교육청은 최근 단국대, 경기아트센터와 지속가능한 예술 성장 모델을 실현하는 ‘경기예술성장 공유학교’ 운영을 위한 3자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강사진은 현악·관악(바이올린, 첼로, 플루트, 클라리넷) 분야에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악장을 비롯한 단원들이 참여한다. 피아노는 추계예대, 단국대 교수진이 담당한다. 성악 부문도 단국대 교수가 이론 및 실기수업을 맡고 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프로그램 전체 시수의 80% 이상 출결 시 학생생활기록부 창의적체험활동상황의 ‘진로활동’에 입력한다.
도교육청은 지역의 우수한 인적 자원과 교육 자원을 활용해 학교 수업에서 접할 수 없는 깊이 있는 예술교육의 장을 마련, 경기도형 예술영재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의 요구와 특성에 맞는 맞춤교육 실현 및 예술 분야 진로 탐색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터뷰 권미나 단국대 문화예술대학원 초빙교수
“경기도가 낳은… 세계적 아티스트 육성 절호의 기회”






 “시흥 출신 임윤찬 피아니스트가 예술의전당 영재 아카데미 출신입니다. 경기도에 많은 음악인재들이 있음에도 양성기관이 없어 서울까지 가서 교육받는 게 너무 안타까웠습니다.”

권미나 단국대 문화예술대학원 초빙교수는 경기도 영재를 도내에서 세계적인 아티스트로 키워 보고자 ‘예술성장공유학교 프로그램’을 함께하게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권 교수는 “현재 일반 초·중·고에서는 영재를 키우기 어려운 환경이고 예중·예고 선발 인원이 적기 때문에 부모님들이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다”며 “이런 가운데 경기도교육청과 아트센터, 단국대가 트라이앵글 서클을 만들어 영재를 키우는 것은 매우 좋은 기회”라고 강조했다.
그는 ‘예술성장공유학교’ 프로그램에 참가한 학생들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도내 31개 시·군 학생들 가운데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발된 인재인 만큼 4주 차가 지난 현재 그 성장이 눈에 띌 정도라며 “세계적인 아티스트를 배출할 날이 머지않았다”고 평가했다.
권 교수는 “영상 오디션과 실전 오디션을 거치는데 어린 친구들임에도 굉장히 당차고 포부가 컸다”며 “성장 가능성을 중요하게 보고 뽑았는데 수업을 할수록 달라지는 모습이 보이니 보람이 크다”고 덧붙였다. 이어 “학생들이 일반 학교 등에서 접하지 못한 수준높은 수업을 듣고 있기 때문에 재미있어 한다”며 “교수님들도 어린 학생들도 있어 난감한 부분도 있었지만 학생들과의 관계가 좋고 보람이 느껴지니 늦은 밤까지 레슨할 정도로 열정적”이라고 말했다.
권 교수는 “(공유학교가) 계속된다면 경기도가 우리나라에서 가장 좋은 아티스트를 배출하는 곳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지금처럼 15명 선발에 그치지 않고 경기 남부와 북부로 나눠 더 많은 학생들이 배움의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박화선 기자 hspark@kyeong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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